탄소 내뿜는 탄소중립 연료 ‘이퓨얼’의 비밀, 한겨레, 2022.05.30.
방역 신제품 개발, 세계가 놀란 `속도`, 매일경제, 2021.12.14
탄소중립 시나리오의 열린 논의를 바라며, 석유협회보, 2021.08.12
제18회 `자동차의날` 기념식…유공자 포상, 매일경제, 2021.05.12
탄소를 연료로 활용할 수 있다면, 매일경제, 2021.04.12
“환경·에너지 안보·기술·경제성 고려시 내연기관차 퇴출 ‘비현실적’”, 에너지플랫폼뉴스, 2020.12.29
카이스트, 대학산업기술지원단과 인간중심 디자인씽킹 글로벌 창업교육에 앞장 서, 매일경제, 2020.12.04
[IT과학컬럼] 불가진천 증빙충주, 헤럴드경제, 2020.11.12
[THE 세계대학 평가] `톱100에 6곳` 국내대학 공학부문 약진, 매일경제, 2020.10.28
[IT과학칼럼] 절약이 먼저다, 헤럴드경제, 2020.09.24
[IT과학칼럼] 성공적 K-방역과 기회, 헤럴드경제, 2020.08.13
친환경 사회 지향을 위한 올바른 전략, 석유협회보, 2020.08.10
[기고] 영리한 그린 뉴딜을 위하여, 서울신문, 2020.08.05
[IT과학칼럼] 코로나가 밀어낸 미세먼지, 헤럴드경제, 2020.07.02
“친환경차 보급보다 기술투자", 전자신문, 2020.06.12
“휘발유·경유차 퇴출은 시기상조, 캐시카우 역할… 경쟁력 키워야”, 서울신문, 2020.05.20
자동차공학회 “동력별로 균형잡힌 지원 정책 펼쳐야”, 매일경제, 2020.05.19
자동차공학회 “위기의 車업계…보조금 정책 개선 필요”, 매일경제, 2020.05.19
한국자동차공학회, 미래차 연구 발표회서 기술개발 로드맵 제시, 매일경제, 2020.05.12
한국이 치고나갈 기회…`과학기술 뉴딜` 추진을, 매일경제, 2020.04.27
"코로나는 다시 온다"…한국형 `방역 패키지` 세계 표준으로, 매일경제, 2020.04.27
“원전과 경유차의 닮은 꼴”, 서울경제, 2019.12.25.
“수소의 꿈”, 서울경제, 2019.12.18.
“전동킥보드 유감”, 서울경제, 2019.12.11.
“배터리의 힘”, 서울경제, 2019.12.11.
“숫자로 다가가는 진실”, 서울경제, 2019.11.27.
“선구자 벤츠 부인”, 서울경제, 2019.11.20.
“미래 자동차로 가는 길”, 서울경제, 2019.11.13.
“에너지의 환상과 현실”, 서울경제, 2019.11.6.
“미세먼지와 경유차”, 석유협회보, 2019년 가을호 Vol. 313, 2019. 2019.10.16.
“자동차산업의 실사구시”, 서울신문, 2019.7.21.
26. “디젤차 제재보다 배출저감 기술개발에 나서야”, 석유협회보, 2019.5.10.
“미세먼지 주범? 경유차는 억울하다”, 동아일보, 2019.05.03.
2030년 내연기관차 전기차 수소차 공존, 매일경제, 2019.03.19
한국자동차공학회 “2030년, 내연기관車 점유율 80% 예상”, 매일경제, 2019.03.19
먼지인가 재난인가…숨 쉴 자유가 사라졌다 中 공해물질 유입 속수무책…공동대책 시급, 매일경제, 2019.03.15
“BMW 화재사고에서 배운다”, 아시아경제, 2018.10.08.
"기술 고도화된 내연기관 자동차, 2030년에도 세계시장 주류될것", 매일경제, 2018.03.26
"균형있는 자동차기술 투자", 서울경제. 2018.3.25
한국자동차공학회 “2030년, 내연기관 자동차 80% 이상일 것”, 매일경제, 2018.03.13
"진취적인 미세먼지의 해결을 바라며", 머니투데이, 2017.6.19
대한민국 봄하늘 뒤덮은 ‘침묵의 살인자’ 미세먼지, 매일경제, 2017.04.11
"디젤, 정말 필요악 인가?", 교통신문, 2017.3.7
눈앞 이익에만 급급한 탐욕의 귀결 고객 신뢰 곤두박질친 수입차 업계, 매일경제, 2016.12.16
“클린 디젤차는 죽지 않았다”…2050년까지 디젤 영향력 지속, 매일경제, 2016.11.24
‘천국과 지옥’ 오간 디젤차의 미래는?…수입차협회, 디젤차 포럼 개최, 매일경제, 2016.11.24
"클린 디젤차 보급확대의 타당성과 의미", 석유협회보, 2011년 여름호, 2011.6
“디젤차 판매 확대방안”, KAMA 저널, 제256호, 2010. 7.
"Diesel 대체 연료로서의 DME," 가스연맹, 2009년 겨울호, pp42-51, 2009. 12.
“클린디젤 자동차 육성이 대안이다”, 석유협회보, pp26-29, 2009. 8.
“미래의 자동차”, EBS 원더풀사이언스 자문, 2008. 11.
“클린디젤차, 고효율차 기술개발과 각 업체현황”, KAMA 저널, pp16-18, 2008. 10.
“블루오션의 바닥”, KAMA 저널, pp40-42, 2005. 10.
“그래도 기본이 중요하다”, 카이스트 비젼, 2005. 8.
"벤츠부인". 중도일보, 사이언스 칼럼, 2005.4.5
"21세기과학기술의 산실 KAIST, 엔진실험실-환경친화적인 자동차 심장 개발," 과학동아, vol. 196, pp44-45, 2002. 4
"자동차연구소를 찾아서 : 한국과학기술원(KAIST), 엔진개발의 새 화두는 연비와 배기," 자동차생활, pp307-311, 2000. 8